Search
Duplicate
🗒️

CCA 김미경 잔소리 강의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되고 싶다는 연예인 사례
5만명 중 찐팬이 5천명도 안됨. 그냥 좋아요 누른 팔로워들.
5만명 팔로워 방송인이 예쁜 접시 팔고 싶어서, 1명부터 고객을 쌓아나가는 속도와 일반인이 가치를 만들어서 1명부터 시작하는 것과 속도가 비슷하다.
인플루언서와 커뮤니티 크리에이터는 다르다.
커뮤니티에 가치를 두고 그 가치에 합의를 하고 소통한 찐팬이 없다.
팔로워와 찐팬은 다르다.
인플루언서는 아주 가끔 공구 물건 팔 수 있을지 모르지만 “가치”를 팔 수 없다.
커뮤니티는 가치를 나누는 곳이다!
우리가 무엇을 하건..경제 생태계, 봉사 커뮤니티든, 감정 커뮤니티든…사람이 돈으로만 살지 않는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다 다르다.
“같은 가치 안에서 더 단단한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
라떼 이야기 ㅋㅋ
막내 임신 때 야간 대학원 다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여성학 강의)
여성 조직 문화에 대한 강의를 시작함. 3개월 동안 2과목 들었는데 3년간 수억원을 버는 프로그램 개발했다.
학교에서 수업들을 때 노트하면서 사업 아이디어를 메모를 계속 같이 사용함.
머리를 둘로 나눠 씀. ㅎㅎ
수업 시간 동안 넘 행복함. 새로운 거 할 생각~~
남의 강의 들으러 가면 머리가 바쁜 김미경.
나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는 시간을 가질 것.
디지털 숙련도를 높여라!
우리는 인스타 기반으로 블로그, 브런치 등 활용
CCA 는 커뮤니티 기반의 창업 과정이다. 공부할 양이 꽤 많다!!
부족한 것을 하나씩 해나가면 된다.
필요한 게 있으면 공부를 계속해야 되고, 슬쩍 물어보고 땜질하지 말기. 나만의 단단한 것이 될 수 없다. 너무 급하게 마음 먹지 말기.
어떤 건 힘을 주고 힘을 빼고.
우리는 일단 인스타에 힘을 주고, 연동 계정으로 블로그, 브런치 등 활용
게시판을 매일 들어가서 보기
내가 하기로 한 to do list 와 내가 멀어지면 포기하게 되고, 나 자신을 못 믿게 된다.
내용보다 중요한 건 숙제를 채워지는 “양”이 중요하다!
사업 분석에 필수적인 자료 조사
30대40대 엄마들에 대한 기사, 논문 등 리서치
내가 나를 인터뷰하는 것처럼 써보기
커뮤니티 참여한 경험,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나..
카피는 “비전”이 보이게 써야 한다. 분명한 “목표”와 “비전”을 구체적으로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트롬 세탁기 카피 기획자…통돌이에서 트롬으로.
기능적 칭찬 위주…사람들 마음 파도 들어가니…
”오래 오래 있고 싶어서 트롬 세탁기”
카피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내 커뮤니티에 올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 파고 또 파봐야 한다.
컨설팅 받으면 그 사람이 20년 30년 쌓아온 뇌 구조를 가져오는 것. 내가 써보지 않은 뇌를 써보게 하는 것이라 어렵지만 꼭 필요하다.
커뮤니티 이력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