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

당신을 초대합니다(존리비)

250번의 저녁식사, 다른 이벤트까지 합하면 500번의 저녁. 5000명 이상의 사람들.
<커뮤니티 안의 신뢰를 빠르게 성립하는 방법>
이케아 효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방법
누군가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을 때 한없이 친절하거나 선물하지 않고 서로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마치 이케아 가구를 직접 조립하는 경험을 통해 가구에 대한 애착이 더 생기는 것처럼. 예를 들어, 요리를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초대한 이도, 초대받은 이도 함께 “노력”을 투자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요리를 함께 만드는 경험을 통해 유대감, 소속감 증대. 또는 등산을 함께 가고,
좋은 인상을 심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 “작은 질문”을 던지는 존 리비. “선생님 책 여러 권을 쓰신 것을 알고 있어요. 저도 그 책을 읽었는데 다른 저자의 책을 추천해 주신 내용은 못찾았어요. 좋아하시는 두권의 책을 추천해주실 수 있난요” 질문. 노력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비춰짐.
취약성의 고리 만들기
누군가 자신을 신뢰하면 취약점을 드러내는 것 두려워하지 않게 되기 때문. 예를 들어, “선생님, 저는 인생에서 책을 쓰는게 가장 힘들었어요.” “존, 어떤 느낌인지 알아요, 나도 팬데믹 중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 너무 힘들었어요..” → 서로 안전하다는 것을 경험하고 신뢰할 수 있음. 요리할 때 “선생님, 저기 있는 걸 건네주실 수 있겠어요’ → 취약성의 고히 하나 열고 닫은 것. 상대방 취약성 드러내는 것 겁내지 않고, 그것을 열고 닫기.
<공동체 의식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
1.
멤버십 의식
소속되어 있다는 표시가 있어야 함. 공동체 안과 밖의 확실한 구분선 필요. 한국 군대 특수부대 들어가기 어려움, 공동체 의식 매우 강함. 어떤 커뮤니티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커뮤니티 가입 난이도 조절. 너무 어려우면 아무도 참여 안하고, 너무 쉬우면 특별한 소속감 느끼지 못함.
2.
영향력
일방적 소통이라면 관객이 있다. 영향력이 양방향으로 흐르는 교류가 생긴다. 담임목사에게 영향력 주기 어렵지만 성경공부 모임 참여하고 아이디어 공유하면서 양방향 교류 가능.
3.
욕구의 통합과 충족
커뮤니티를 통해 나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얻어야 함. 달리기 좋아하는데 옷 만드는 커뮤니티에 소속할 수 있나? NO. 커뮤니티의 방향성이 나와 잘 맞아야 함. 예를 들어 와인과 치즈 커뮤니티는 이야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다른 사람 이야기에 관심 없으면 잘못 들어간 것
4.
정서적 연결성과 공유
같이 공유하는 가치관이나 역사, 지속적으로 미래를 바라보기. 교회 모임 성경, 역사와 이야기, 사람들은 그곳에서 문화 느낌. 기업도 설립된 역사, 애플의 설립 스토리....
Q. 커뮤니티가 비즈니스로 발전하려면 어떤 과정 거쳐야 하나?
처음부터 돈을 지불해야 참여하는 방법 EX) TED 컨퍼런스...
기업 후원 기반의 운영
무료(존 리비). 관계의 가치가 훨씬 더 중요 . 많은 사람과 연결, 뭔가 같이 하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그 때 일을 제안하고 섭외 당하기도 함. 모든 사람이 같이 일을 하지는 않아도 기업 인사부에 있는 사람들은 존리비와 일하고 싶어하고 강연 제안. 모임은 무료지만 강의는 유료.
존리비의 추천)
1) 현재 클라이언트와 잠재적 고객들 함께 모으기.
2) 작게 시작하는 것.
무언가를 찾고 사람들을 꾸준히 초대해 그들이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기. 한두 번 모임 진행하면 몇번의 사회적 기회 얻을 수 있지만 20번 이상 진행 시 커뮤니티에 강한 소속감 가진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추천.
3) “프리미엄(FREEMIUM)’ 모델 활용
처음에는 무료로 시작하되,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으면 돈을 내게끔 하는 것. 1차적으로 소개 행사 열어 커뮤니티 소개하는 행사, 다시 와서 참여하고 싶으면 돈을 내야 함.
4) 커뮤니티 만든 후 여행이나 비싼 활동을 할 때 돈을 받기
존리비 시도...커뮤니티로 돈을 벌거라는 걱정 심어주기 싫어 돈을 안 받을 거라 얘기함. 하지만 지금 준비하는 건 수천 명이 있고, 크루즈 배를 한 대 빌려 6-7천 달러를 내면 여행에 참여할 수 있다고 얘기함. 어떤 사람들이 올지 정했다고 말하면 관심 가짐. 크루즈 업체에 120명이 1천 달러 낼 예정이니 12만 달러 모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사람들은 “소속감을 원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됨. 그들을 모으고 소속감을 제공한다면 커뮤니티는 만들어진다. 당장 한 대화, 한 사람에게 얼마를 벌 수 있을지를 생각하지 말고 20년 단위로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가장 많은 기회를 제공해준 사람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사람들. 가장 친한 친구가 된 사람들도 예측하기 어려움.
커뮤니티는 리더와 교류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것!
김미경의 아이디어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킬수록 커뮤니티는 더 강해진다. 세계 곳곳에 지역 모임들이 생길 수 있고 서로 응원하면서 더 성공하는 과정 속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이 커뮤니티에 합류하라고 말하기 시작. 예를 들어 세일즈 포스 기업. 기업들을 도와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 세계 곳곳에 브랜드와 관련된 모임 진행하고 운영자들에게 권한 부여. 기업이 직접 운영하지 않고 팬클럽이 직접 운영. 가장 크고 적극적인 IT 커뮤니티.
<존리비의 조언>
첫째, 내성적인 사람이 있고 외향적인 사람이 있다.
누군가는 100명과 함께 있을 때 편하고, 누군가는 다섯 명과 함께 있을 때 편하다. 가장 편안한 곳에서 시작하기. 내성적인데 100명 모으면 앞으로 절대 다시 안함. 내가 어떤 스타일인지에 따라 정하기!
둘째, 좋아하는 것을 하세요.
좋아하지 않으면 꾸준히 하지 못한다.
셋째, 모든 것을 직접 다할 필요 없다.
커뮤니티 리더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 초반에는 존 리비도 뭘 해야 할 지 몰라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 요청. 도움을 받으면 받을수록 커뮤니티에 애착 가짐. 도움을 요청하고 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넷째, 돈을 더 많이 쓴다고 더 좋은 커뮤니티 만들어지지 않는다
무료 아니면 아주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이 많고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가져오라고 부탁할 수 있다. 며칠 전 뉴욕은 코로나 확진자 낮아져서 40명을 한자리에 모으고 요리나 디저트, 와인 한병 가져와달라고 부탁함. 저녁 식탁은 손님들이 준비해온 맛있는 음식들로 채워짐. 청소할 분 고용, 추가로 음식 가져왔지만 너무나 좋은 공동체 의식 공유하며 비용을 많이 줄임. 비용을 최대한 낮추기. 화려함은 사람을 고립시킨다!! 서로 함께 의지하게 만들기. 돈 많이 필요하지 않다.
Q. 커뮤니티로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공부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일터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공동체 이식에 대해 공부...회사 연수에 한 시간 추가해 직원들이 서로를 깊이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연구. 게임을 하거나 개인적인 질문을 서로에게 던지는 등 그 한 가지가 궁금. 처음 대화 시작하고 10분 만에 단짝 친구가 될거라는 경험, 그 경험을 다수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빠르게 신뢰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 고민. 사람들이 어떤 활동이나 방식으로 서로와 연결될 수 있을지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라고 추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공통점”을 통해 가까워짐. 사람들 사이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둘다 아들을 두고 있거나, 같은 프로그램 시청...그 한 가지를 발견하면 된다!!
존리비의 또다른 책) 무엇이 진정한 비즈니스 성공을 만드는가에 대한 책. 특정 부류의 리더들이 성공한다 생각하고 특정 방식으로 커리어 쌓는다고 생각하지만, 성공적인 조직은 매우 다른 성격들이 모임. 독특하거나 특이해도 괜찮고, 오히려 더 큰 성공!
생각 포인트 1. 처음에 어떤 방법으로 사람들을 모으기 시작할까? 2. 우리 커뮤니티의 첫 멤버십은 어떤 방법으로 부여할까? 3. 만일 사람들을 초대하는 방식으로 시작한다면, 어떤 공간에서 시작할지? 4. 사람들을 초대하고 나눈 대화를 어떤 커뮤니티 채널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