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2강

누구나 커뮤니티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내가 가진 IP, 잘하는 게 없어도 크리에이터 될 수 있나?
커뮤니티의 기본 속성은 “소통”
우리에게는 모두 기본적인 소통 능력이 있다. 그렇다면 커뮤니티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잘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1.
“잘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
커뮤니티가 없는 경우 “중간 거래자가 항상 있어야 한다”
내 의지로 평생 먹고 사는 게 아니다. 내 영업판이 없기 때문.
다이렉스 시스템인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연예인도 인기 있을 때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소통”이 중요하다...내 블로그의 문제점이 아마 이것일 수도.
커뮤니티 안의 소통이 너무 즐거운 김미경. 여러분과의 소통이 나를 만들고 있다.
소통하면서 만들어진 IP
커뮤니티 준비해야 하는 사람들은 은퇴를 앞둔 40대, 50대이다.
2.
중심보다는 먼저 주변이 돼라
먼저 주변인으로서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구독자로서 팔로워로서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직접 체험하면서 다른 곳에서 배워야 한다. 부캐를 많이 모은 그 곳에 들어가라. 커뮤니티에 들어가 말을 걸고, 소통하는 법을 배워라
ex) 1년살이 모임, 워킹맘 카페 등에서 주변인으로 활동해 보기
3.
나누는 실력을 키워라 (모임, 방문, 티칭)
행사에 참여하고 모임을 만들고 티칭하는 것도 소통이다. 소통의 방법은 다양하다. 모든 커넥션이 소통이다.
잘 나누는 것이 실력이다.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면서 어떻게 그들을 도울 수 있는지 실험하라.
잘하는 소통 방법을 카피해서 쓰기. 남의 거 가서 봐서 보라..!! 나와 비슷한 부캐들을 이렇게 치어업하는 구나를 배울 수 있다.
나만의 IP, 여러가지 카테고리 비즈니스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핵심 자산. BTS는 노래하는 과정, 피땀 어린 과정을 보여줌. 책, 노래, 비디오, 유튜브 조회수, CD, 게임, 굿즈, 포스터, NFT 등으로 무한 확장. 팬들과 소통하면서 견고해지는 것!
꾸준히 소통하다보면 나만의 IP가 형성되고,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진다.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커뮤니티와 IP가 함께 성장하며 커지는 영향!
영향력은 생물이다. 생명력이 있다. 줄었다 늘었다 함. 스스로 움직인다. 커뮤니티가 크면 내 IP도 커져간다. 영향력은 생명력.
영향력은 생명력이다.
매일 경험하고 성장하지 않으면, 매일 나눌 것이 없다.
매일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나를 기억하지 않는다.
부캐들은 소통하고 셰어하고 복제하고 따라가며 성장하는 기쁨 때문에 커뮤니티의 존재 이유가 있는 것.
생명체처럼 다루어야 한다.
커뮤니티=나 자신이 확장된 형태
복제된 모든 생각들이 나의 IP가 된다.
30년을 해온 김미경. 만명, 십만명이 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100명부터는 경제 생태계를 작동시킨다.
나만의 IP없이 커뮤니티 만들기
세상 무엇이든 IP가 될 수 있다.
커뮤니티가 생명체처럼 크면서 나를 전문가로 만들어준다.
IP를 믿을 게 아니라 커뮤니티를 더 믿어라.
“소통”이 제일 중요.
<커뮤니티 종류>
1.
취향 커뮤니티
취향은 직업보다 많다
취향이 직업이 돼야 평생 동기부여가 된다
카테고리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동호회, 독서모임, 놀이 커뮤니티, 취향 정보 전달, 취향 공유, 취향 자랑, 취향 티칭....
ex) 신발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 MUSINSA
2.
공감 커뮤니티
취향보다 공감이 더 많다 (더 속도가 빠르다)
ex) 사춘기 엄마들의 모임, 괴로움, 문제가 많을수록 문제해결을 위해 모인다. 머리숱 없는 사람들의 모임,
아주 사소한 공감일수록 더 진하게 연결된다
같은 처지, 상황, 실패, 고난, 고민 등을 공유한다
공감의 밀도, 교류, 진정성이 커뮤니티의 핵심이다
ex)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디자인 공부하는 여성. 유럽의 폐쇄적 스타일..이너서클한 모임. 파티에 초대도 안해줘서 외로웠던 분. 누구라도 모여서 얘기하고 싶어함. 저랑 같이 베이글 먹을 사람 모이세요. 같이 얘기합시다 메모를 붙인 사람.
1명 왔어..그 다음 2명...너무 재밌다..10명 모임..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 초대하기 시작...점점 커가기 시작.
외로운 사람끼리 전문가끼리 모여서 수백개로 번져나감. 사업가 아니었고 문제해결하고 싶고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도와주고 싶은 진정성이 커뮤니티를 만들어나감.
3.
가치 커뮤니티
환경, 봉사, 기부, ESG, 교육, 비건 등 소셜 임팩트형
세상을 바꾸는 가치를 공감하는 사람들의 모임
가치 기반 커뮤니티는 공부, 가치 전파, 공공사업, 사회적 기업 등
협업을 통해 커뮤니티를 키워갈 수 있다.
성품에 따라 가치 기반 커뮤니티가 잘 맞는 사람들이 있다.
소셜 임팩트 등 투자를 받아 키워갈 수 있다.
세상을 바꾸는 가치에 공감하는 사람들의 모임
아주 빠르게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 정부지원이 많다.
사회의 문제를 찾아 소셜 임팩트를 만들어 나가기!
ex) 비건 화장품 만들어 커뮤니티..
지자체 예산...
시작해라!
한도가 있는 게임. 누군가 가져가면 난 늦는다.
큰 카페의 개념 필요 없다. 끈끈한 100명이 1000명보다 낫다.
생각 포인트 -나는 어떤 커뮤니티에 속해서 활동하고 있는가? -나의 소통 유형은? 소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우리의 커뮤니티는 어떤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있는가?